[인터스텔라] 명확한 해석 및 결말 리뷰


안녕하세요. 2014년 개인적으로 최고의 영화였던 인터스텔라를 다시보고 결말을 해석해보려고 합니다. 영화관에서 처음 봤을 때 몇부분 이해하지 못했는데 다시 한 번 보니 대부분 이해가 가더라구요.


워낙 의견이 분분하고 해석도 엇갈리기 때문에 여러분의 해석과 다르더라도 너그러이 봐주시고 이의나 질문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줄거리를 요약하면서 해석하는 방식으로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도입부>


쿠퍼와 그의 딸 머피가 살고 있는 지구는 환경 변화로 인해 식량부족에 시달리며 살아가야 합니다. 그로 인해 전 NASA 소속인 쿠포 또한 농부로 살아갑니다. 그러던 중 쿠퍼는 자신의 딸 머피의 방에서 유령이 나온다는 듣게 됩니다. 머피는 자신의 책장에서 책이 떨어지는데 이를 모스 부호로 변환하면 메세지가 된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모스 부호란?

 - 짧은 발신 전류(·)와 긴 발신 전류(―)를 조합하여 숫자와 알파벳을 나타내는 형태.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던 쿠퍼는 어느 날 사진과 같이 머피의 방에서 일정한 간격으로 떨어지는 모래를 발견하고 이를 이진법으로 변환합니다. 그것이 어떤 특정 장소를 나타냄을 알고 찾아간 곳은 바로 NASA.


그곳에서 브랜든 박사는 지구는 머피의 세대에 멸망할 것이라 생각하고 지구를 대체할 행성을 찾는 '나사로 프로젝트'를 진행중이였습니다. 나사로 프로젝트는 과학자 12명이 각자 우주로 파견되어 하나의 행성을 찾은 후 그 행성이 지구를 대체할 식민행성으로 적절하다면 지구로 신호를 보내는 것이였습니다. 파견된 12명의 과학자 중 3명이 신호를 보내왔고 나머지 대원들은 그곳이 지구를 대체할 행성으로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그곳에서 생을 마감합니다.


브랜든 박사는 이 3개의 행성을 탐험할 팀에 쿠퍼의 합류를 제안합니다. 쿠퍼는 자신의 자식세대를 살리기 위해 이 제안에 응하고 브랜든 박사의 구체적인 제안을 듣습니다.


브랜든 박사는 3개의 행성 중 지구의 식민행성으로 적합한 곳을 발견한다면 플랜 A와 플랜 B를 추진할 것이라 합니다.


플랜 A : 인류가 살 수 있는 식민행성을 찾아 그곳으로 지구의 모든 인류를 이주시키는 방법.

 - 지구의 모든 인류를 우주선으로 불가능하므로 이를 성공시키기 위해 중력을 컨트롤 할 수 있는 중력방정식을 쿠퍼가 3개의 행성을 탐험할 동안 브랜든이 풀어낼거라 제안.


플랜 B : 브랜든 박사가 중력방정식을 해결하지 못할 경우 냉동 상태의 수정란을 새 행성으로 옮겨 인류를 보전하는 방법.

 - 현실적으로 가능하지만 쿠퍼는 자신의 자식들을 살리고자 하기 때문에 쿠퍼에게 의미없음.


쿠퍼는 브랜든 박사를 믿고 플랜 A를 실현시킬 생각으로 지구를 떠납니다. 머피는 쿠퍼에게 가지 말라고 울며 유령의 메세지가 'STAY' 라는 뜻이라고 이야기하지만 쿠퍼는 이를 듣지 않고 자신의 시계를 주며 다시 돌아올 것을 약속합니다.


  

  

  


<중반부>


쿠퍼 일행은 신호를 보내온 3개의 행성을 탐험하기 위해 우주로 떠납니다. 3개의 행성은 다른 은하계에 존재하는 행성으로 토성 근처의 웜홀을 통해 짧은 시간에 갈 수 있습니다. NASA는 이 웜홀이 외계인이 지구를 구하기 위해 열어줬다고 생각합니다.


웜홀을 통과한 쿠퍼 일행은 가장 먼저 밀러의 행성으로 향합니다. 밀러의 행성은 블랙홀 주변에 있는 행성으로 이곳의 1시간은 지구 시간으로 7년이나 됩니다. 밀러의 행성에 도착한 쿠퍼는 밀러 행성이 온통 물 뿐인 곧이라는 것을 발견하고 밀러가 말한 산은 파도라는 것 또한 알게됩니다. 지구의 식민행성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떠나려고 하는 순간 해일이 몰려오고 시간을 지체하게 됩니다. 그리고 인듀어런스 호로 돌아왔을때는 이미 23년의 시간이 흘러 머피는 이미 어른이 되어버렸습니다.


중력이 강하면 시간이 느리게 가는 이유

 - 강한 중력은 공간을 휘어지게 만들고 빛을 포함한 만물은 그 휘어진 공간을 따라서 움직이게 됩니다. 그런데 이 중력은 공간 뿐만 아니라 시간 또한 휘어지게 만듭니다. 두 점을 연결하는 하나의 직선이 휘어지면 길어지듯 시간 또한 길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 휘어짐이 클수록 즉, 중력이 강할수록 시간은 길어지고 느리게 흐릅니다.


시간을 너무 소비하여 결국 나머지 2개의 행성을 모두 갈 수 없게 된 쿠퍼 일행은 만 행성과 애드먼즈 행성 중 한 곳만 선택하고 아멜리아가 애드먼즈와 사랑하는 관계임을 알게 된 쿠퍼는 아멜리아가 객관적인 판단을 내릴 수 없다고 판단하여 만 행성으로 향합니다.


그곳에 도착했을때 지구에서 머피의 메세지가 도착합니다. 머피는 브랜든 박사의 플랜 A는 중력방정식을 풀 수 없기에 실현불가능한 계획이였으며 쿠퍼 또한 이를 알고 자신을 떠났다는 생각에 슬픔을 참지 못합니다. 만 박사는 브랜든 박사가 지구의 중력과 시간을 대입하여 중력방정식을 풀었으며 이는 반쪽자리이며 이를 완전히 해결하기 위해서는 '양자데이터'가 필요함을 이야기합니다. '양자데이터'는 블랙홀 내부에서만 얻을 수 있기에 브랜든 박사가 플랜 A는 실현 불가능이라 말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마음이 급해진 쿠퍼는 만 행성의 적합성을 빨리 판단하고 지구로 귀환하고자 하나 그곳 또한 지구의 식민행성으로 적합하지 않았으며 만 박사가 생존하기 위해 거짓 메세지를 보낸 것이였습니다. 만 박사는 생존할 수 있는 행성이 애드먼즈 행성 뿐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그곳으로 가기 위해 지구로 향하려고 하는 쿠퍼를 살해하고자 합니다.


실패한 만 박사는 혼자 인듀어런스 호에 도킹하여 애드먼즈 행성으로 가려하나 도킹에 실패 폭발하게 됩니다.


  

  

  


<후반부>


폭발한 인듀어런스 호에 가까스로 도킹에 성공하지만 연료가 부족하여 지구로 향할수도 애드먼즈 행성으로 향할 수도 없는 상태가 되어버립니다. 고민하던 쿠퍼는 블랙홀이 빨아들이는 힘을 이용하여 애드먼즈 행성으로 향하자고 아멜리아를 설득하고 이를 실행합니다. 연료 절감을 위해 무게를 줄여야하는 상황에서 타스가 탑승한 우주선을 분리하고 다음으로 쿠퍼 자신이 탄 우주선 또한 분리하여 블랙홀로 빨려 들어갑니다. 쿠퍼는 아멜리아를 애드먼즈 행성에 보내기 위함과 양자데이터를 발견하고자 하는 두 가지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선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블랙홀 속은 3차원의 공간이 큐브로 이루어진 5차원의 공간이였고 타스가 제공한 '양자데이터'를 모스 부호로 변환하여 성인이 된 머피에게 시계를 매개체로 하여 전송합니다.


5차원의 공간이란?

- 5차원은 우리가 살고 있는 3차원의 공간에 시간, 중력을 포함시킨 공간으로 인터스텔라에서의 5차원 공간은 3차원의 공간이 큐브형태로 존재하여 과거와 미래 어떤 곳이라도 이동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양자데이터를 통해 머피는 중력방정식을 완성하고 인류를 구하며 구조된 쿠퍼는 늙어버린 머피와 만납니다.


이후 쿠퍼는 아멜리아가 있는 애드먼즈 행성으로 떠나며 아멜리아가 도착한 애드먼즈 행성에서 애드먼즈는 이미 사망하였고 아멜리아가 헬맷을 벗는 것으로 보아 지구의 식민행성으로 적합하는 것을 암시하며 끝이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