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 할인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사용해봤을 법한 서비스입니다. 저 또한 소셜커머스를 이용하여 물건을 구입하거나 서비스를 받아봤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소셜커머스를 이용하여 싼 값에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정가로 구매한 고객과 차별을 받았습니다. 정가로 구매한 고객과 차별을 둘 것이라면 도대체 왜 소셜커머스에 자신들의 업체를 등록하는 것일까요?

소셜커머스란?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의 일종으로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모일 경우 파격적인 할인가로 상품을 제공하는 판매 형식입니다. 상품의 구매를 원하는 사람들이 할인을 성사시키기 위해 공동구매자를 모으는 과정에서 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소셜커머스는 위와 같이 업체가 등록한 상품은 단위 품목당 보통 24시간 동안 판매가 이루어지고 대개 50~90%까지의 높은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단, 일정수 이상이 구매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는데 예를 들면 위와 같이 10,000명 이상이 구매할 경우 정가의 50%가 할인된다는 식입니다.

제가 이용해 본 소셜커머스 상품은 보통 티켓(영화,공연,문화 등), 음식업체(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마사지), 제품(시계) 등입니다. 이 외에도 많이 이용해 봤지만 결국 제가 내린 결론은 서비스와 질에 손해보지 않을 종류만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영화티켓이나 음식업체는 소셜커머스 쿠폰을 제시한다고해서 특별히 차별이나 하자받을 일이 없습니다. 그런데 '마사지' 이 부분은 매우 차별적이었습니다. 일단 시간을 예약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며 평소 지인의 추천으로 가보라하는 곳이 소셜커머스에 등록되었기에 가봤는데 지인이 말한 것과는 너무나도 다른 서비스를 보여줬습니다. 아마 제가 지인의 말을 듣지 않고 갔더라면 '아, 이곳은 이정도 마사지를 해주는구나'라고 생각했을 겁니다. 그런데 정가를 내고 간 지인과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것에는 분명 큰 차이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시계, 정품이라고 소개해놓고 받고 보니 병행제품입니다. 환불을 요구했더니 환불은 안된다고 합니다. 병행도 일부에서는 정품이라고 취급하지만 속고 산 느낌이었습니다. 알고보니 저 뿐만이 아니라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고객들 상당수가 불편을 겪은 적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앞으로도 좋은 소셜커머스 상품이 있다면 이용할 계획이지만 싸다는 이유만으로 소셜커머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고객들이 말했던 장단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소셜 커머스 장점

- 평소 오프라인 매장에서 접할 수 없는 파격적인 할인가
- 본인의 구매의지가 있었던 상품이라면 만족스러운 가격에 구매 가능
- 판매하는 상품의 다양화


소셜 커머스 단점

- 우수한 상품을 파는 경우가 적음
- 홍보를 위한 미끼상품일 수 있음
- 쿠폰 기간이 설정 (유효기간 지난 쿠폰 환불 불가능)
- 환불 기간이 짧음
- 사용제약 (주말사용 불가능 등)


소셜커머스 이용 소비자 4000명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26% 피해 경험 有'


- 허위 과장 광고 (40.7%)
- 일반소비자와 소셜커머스 할인티켓 보유자 차별 (35.4%)
- 상품배송 지연 (31.3%)
- 모바일쿠폰 전송오류 (21.6%)


 개인적으로 소셜커머스의 가장 큰 단점은 충동구매를 유발한다는 점 같습니다. 실제로 소셜커머스의 경우 선착순의 개념이 크고 구입기간이 하루라는 짧은 시간이기 때문에 필요없는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에 쫓겨 구입하다보면 상품에 대해 알아볼 시간이 적고 결국 질 좋지 못한 상품을 헐값에 구입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싼 가격에 물품을 구입하는 것도 좋지만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자신만의 구입계획을 세우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