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이 민족의 명절 정월 대보름입니다. 이에 걸맞게 여러지역에서 축제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일요일이였으면 더 많은 분들이 참여했겠지만 월요일이라 축제들이 잘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혹시 못가시더라도 고장 근방 어디서 어떤 축제를 하는지 정월 대보름이 어떤 날인지 기본적으로 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간 나시면 한번쯤 지나가는 길에 방문해주신다면 더욱 지역활성화에 도움이 되겠지요?

먼저 서울지역의 정월대보름 축제입니다. 역시 제 예상대로 정월대보름은 2월 6일이지만 정작 축제는 2월 5일에서 끝나버린 경우도 있네요. 남은 것은 남산골 달맞이 축제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인천, 경기 지역입니다. 양평 홰동화제나 인천도호부청사 대보름맞이 민속문화 축제 등이 있네요. 절반 정도의 행사는 이미 오늘 끝나버리네요. 혹시 이 글을 보시는분이 축제 근방에 사시면 지금이라도 짐 싸서 찾아가는 것도 좋은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부산 경남 지역입니다. 역시 바다의 도시 부산답게 바다 근처에서 많이 하네요. 정월 대보름 축제는 대부분 밤에 그 절정을 이루니까 혹시 2월 5일까지라도 오늘 점심 드시고 천천히 준비해서 밤에 나가보시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다음으로 대구 경북지역입니다. 역시 대구 경북지역입니다. 한 곳도 빠지지 않고 정월 대보름의 의미를 살려 전부 2월 6일에 행사를 시작하고 끝맺네요. 지역단결이 정말 잘 된 지역같습니다.


이제부터는 지역별 일정만 말씀드릴게요. 다음은 전남 광주 지역입니다.


강원 지역입니다.


제주 지역입니다.


충남 대전 지역입니다.


혹시 몇가지 빠졌을 지도 모르겠네요. 더 자세한 일정은 네이버 검색을 통해 찾아보시면 되구요. 정월 대보름은 과거 최고의 명절이였지만 지금은 그 의미가 많이 퇴색된 것 같습니다. 다 아시다시피 정월대보름은 명절의 하나로 음력 정월보름날을 의미하구요 예전에는 세시풍속에서 가장 중요한 날로 설날만큼 비중이 큰 날이니만큼 음식이나 나물 해드시고 전통놀이도 하시고 각종 축제에도 참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